현세의 복음적 삶, 내세의 영원한 삶
몇 년 전부터 17세기 중국에 파견된 예수회 선교사 알폰소 바뇨니(1568-1640)가 저술한 한문서학서 『사말론四末論』을 번역하고 있다. 한문서학서는 명나 라 말부터 서양선교사들이 중국에서 전교활동을 전개 하면서 천주교 교리와 서양 문명에 관한 지식을 담아 한문으로 저술한 책이다. 이러한 한문서학서들이 조 선에 전래되었고, 우리 신앙 선조들은 이들 서적에 대 한 연구를 통해 천주교를 이해하고 신앙에까지 이르 게 되어 한국천주교회 설립에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
사말론은 천주교의 사말 교리를 적어 놓은 것이다. 요리문답으로 교리를 배운 옛 신자들은 ‘사말’이라는 용어가 익숙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아마도 생 소할 것이다. 사말은 사람이면 누구나 피할 수 없는 네 가지의 마지막 문제인 ‘죽음’, ‘심판’, ‘지옥’, ‘천국’을 말한다. 사람들은 누구나 예외 없이 죽음을 맞이하고, 사후에 자신이 살아온 삶에 대한 심판을 받아야 하며, 상선벌악(賞善罰惡)에 따라 선하게 산 사람은 천국으 로 가고 악하게 산 사람은 지옥으로 간다는 교리이다.
이러한 사말교리는 박해시대를 살아간 한국천주교 회 설립 초기의 신자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잘 알고 있듯이 조선에 천주교가 수용된 이후 100여 년간 박 해가 이어져 수많은 신자들이 죽임을 당했다. 순교자 들은 형장으로 끌려 나갈 때 밝은 마음으로 ‘가세 가세 천당가세.’라든지 ‘지금 죽으면 바로 천당 간다.’라는 말로 서로를 격려하였다고 한다. 사말교리와 가르침 으로 신심을 다지고 순교 영성을 키운 이들이었기에 죽음 앞에서도 당당하게 신앙을 증거할 수 있었다.
사말은 죽음에 대한 천주교 교리를 논의하지만, 역 설적으로 내세의 행복과 평안을 염두에 두고 현재의 삶을 선하게 살아야 하는 것을 일러준다. 천주교 신자 들의 죽음을 선종(善終)이라고 표현한다. 이 말 역시 『선생복종정로善生福終正路』라는 한문서학서에서 유 래한 것이다. 살아 있을 때 착하게 살다가 복된 죽음을 맞이한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우리가 사말을 자주 묵 상할 수 있다면 ‘선종’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모든 언행에서 너의 마지막 때를 생각하여라. 그러 면 결코 죄를 짓지 않으리라.”(집회 7,36)는 성경 말씀이 새삼 가슴에 와 닿는 사순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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