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요리

< 맛의 나라 > [6회] K-FOOD 쇼 맛의 나라, 허영만, 류수영, 함연지가 다녀온 "전국 국밥 성지순례" ㅣKBS 미식다큐멘터리 '맛의 나라' - 국물의 나라 23.10.29 방송

松竹/김철이 2023. 11. 10. 09:30

[6회] K-FOOD 쇼 맛의 나라

(클릭):https://vod.kbs.co.kr/index.html?source=episode&sname=vod&stype=vod&program_code=T2023-0291&program_id=PS-2023187082-01-000&broadcast_complete_yn=N&local_station_code=00§ion_code=05§ion_sub_code=04

 

 

 

[국물의 나라 2부: 국밥의 힘] K- 푸드에 관한 7부작 음식 다큐멘터리 시리즈로 한국인들의 특별한 사랑을 받고 있는 지역의 국밥들을 소개하고 국밥 한 그릇에 담긴 의미를 찾아보다. 부산 깡통 시장의 50년 된 돼지 국밥집, 소고기 요리의 성지인 대구의 60년 된 육개장 집, 전주 남부시장의 44년 된 콩나물국밥 가게, 전주의 피순대 국밥집, 3대째 이어온 서울의 65년 된 감자탕 집 등을 소개하다.

 

 

 

 

 

 

허영만, 류수영, 함연지가 다녀온 "전국 국밥 성지순례" ㅣKBS 미식다큐멘터리 '맛의 나라' - 국물의 나라 23.10.29 방송

(클릭):https://www.youtube.com/watch?v=5UMGKglqGYY&list=PLk1KtKgGi_E6CpIVppHJrv45WzbmaLzy7&index=1

 

 

 

- 하루 육수에 들어가는 돼지머리가 무려 100두

- 삶은 돼지머리 1시간 말리기

- 뜨거운 뚝배기와 만나야 더 맛있다

- 부산식 돼지국밥(닭백수처럼 담백한 육수), 귀살, 혀 살,볼살

- 거칠면서도 서민의 입맛을 대변하는 돼지국밥

 

수란 먹는 법

1. 뜨거운 국물 5번 넣기

2. 고소한 김 가루 넣기

3. 고소한 맛을 음미하며 떠먹기

 

- 밥을 따뜻하게 데우는 토렴 과정

- 단백질 보충 오징어

 

물이 좋아 콩나물 맛이 좋은 전주

- 매운 육개장과 흰 쌀밥의 조화

 

이제 씹고 뜯고 즐길 시간

- 감칠맛 폭발 돼지 목뼈(돼지 뼈는 통째 뜯어먹어야 제 맛) 

 

 

 

 

밥과 국이 한데 어우러진 국밥은 한국의 가장 원초적인 국물 요리이며 가장 서민적인 음식이자 가장 빠르게 먹을 수 있는 한국의 패스트푸드다! 
국밥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돼지국밥. 돼지국밥의 성지, 부산으로 미식가 3인방이 떠났다. 부산 사람들 혈관에는 돼지국밥 육수가 흐른다? 돼지국밥을 사랑하는 부산에는 1.1km마다 돼지국밥집이 있으며 무려 700개의 돼지국밥집이 자리 잡고 있다. 아침부터 소주를 부르는 돼지국밥의 투박한 매력에 빠져본다.

두번째 국밥 투어 목적지는 육개장 원조의 도시 대구. 대구에는 귀한 소고기가 많아 육개장이 발달했으니 50년 전통의 육개장의 원조를 만나본다. 
국밥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콩나물국밥! 맛의 도시, 전주에서 주문한 지 1분도 채 안 돼 등장하는 콩나물국밥! 술꾼들의 진정한 해장국, 콩나물국밥의 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국과 밥이 합쳐진 국밥의 원조는 서울의 설렁탕! 조선시대부터 소고기를 유난히 좋아하는 한국인은 소의 부산물로 설렁탕을 끓였는데 옛 모습 그대로 남아있는 50년 노포에서 정통 설렁탕을 맛본다. 

전세계에 몰아치는 K푸드 열풍! 우리가 미처 몰랐던 한식의 대장정, K푸드쇼 ‘국물의 나라’ 2부는 10월 29일(일) 21시 25분부터 KBS2와 글로벌 OTT 넷플릭스를 통해 전세계에 방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