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꿀샘

전삼용 요셉 신부님|2022 01 04/ 나는 나를 향한 사랑으로 애끓는 예수님 마음을 보러 미사에 나갑니다/ 주님 공현 대축일 후 화요일

松竹/김철이 2022. 1. 3. 17:16

2022 01 04/ 나는 나를 향한 사랑으로 애끓는 예수님 마음을 보러 미사에 나갑니다/ 주님 공현 대축일 후 화요일/ 전삼용 요셉 신부님

(클릭):https://www.youtube.com/watch?v=0-TKJX573UI

 

 

 

 

 

2022년 다해 주님 공현 대축일 후 화요일 나는 나를 향한 사랑으로 애끓는 예수님의 마음을 보러 미사에 나갑니다.

 

오늘 복음은 예수님께서 오천 명을 먹이신 기적입니다. 오늘 복음의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예수님일까요, 아니면 백성들일까요? 제가 보기엔 제자들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어떻게 당신을 만날 수 있는지 알게 해 주셨습니다. 이 사건을 통해 제자들은 예수님을 진정으로 만납니다.

예수님은 오천 명을 먹이셨지만 오천 명 중에 진정 그분의 은혜를 받은 이들은 제자들이었습니다. 이 기적을 통해 예수님께서 당신의 살과 피를 먹고 마셔야 한다고 하셨을 때, 빵을 먹은 이들은 모두 예수님을 이상한 분으로 여기고 떠나갔습니다. 그러나 제자들은 떠나지 않았습니다.

이 차이는 왜 발생할까요?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오천 명을 먹이시는 기적의 능력을 본 것뿐만 아니라 그 기적을 통해 그분의 마음을 보았던 것입니다. 마음을 만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사람을 마음으로 만나려고 합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육체로, 어떤 사람은 정신으로만 만나려 합니다. 그것은 그만큼 마음으로 만나는 법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마음은 사랑이 흐르는 곳입니다. 부모의 마음을 만나지 못한 사람이 부모가 되면 자신의 자녀에게도 마음을 줄 수 없습니다.

 

채널A ‘금쪽같은 내새끼아이와 부정적인 소통 방식의 이유, 엄마의 과거 때문이었다?’에 엄마의 이름을 막 부르고, 심지어 엄마를 새엄마, 쓰레기, 똥이라고 부르는 딸아이가 나왔습니다. 왜 이 아이는 엄마가 조금만 무엇을 해주지 않거나 혹은 무엇을 하라고 하면 짜증을 내는 것일까요?

여기에서 오은영 선생은 어머니가 과거에 부모로부터 사랑을 받지 못했던 것을 그 원인으로 찾았습니다. 어머니는 부모에게 사랑한다, 잘한다라는 말 한마디만 들어보고 싶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서운 아버지는 그런 말 하나도 해주지 않고 돌아가셨고, 그래서 동생들을 돌보며 어머니도 도망가지나 않을까 두려움 속에서 살아야만 했습니다. 어떤 부모도 마음으로 딸을 만나주지 못했던 것입니다. 사랑은 가슴에서 시작하여 머리로, 그리고 몸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자녀는 부모의 가슴을 만나고 싶은데 엄마는 가슴이 닫혀있어 딸을 만나줄 수 없었던 것입니다.

 

가슴과 가슴이 만나는 방식은 십자가를 통해서입니다. 내 가슴에 있는 사랑이 내 앞에 있는 사람에게 흐르려면 가슴이 찢어져야 합니다. 예수님은 오늘 제자들에게 당신 마음을 보여주셨습니다. 제자들이 본 것은 빵이 많아지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위해 흘려야 하는 그리스도의 를 본 것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제자들이 만난 예수님의 마음은 가엾은 마음이 드셨다”(스프랑크니조마이)입니다. 이 동사는 본래 인간의 내장’(스프랑크논)을 의미하는 단어에서 나왔습니다. 우리나라의 애간장이 끓는다라는 말처럼, 예수님은 우리의 배고픔을 보시며 당신 사랑을 빵과 물고기를 통해 전해주려고 하셨습니다. 이 사랑의 마음을 보느냐, 보지 못하느냐가 진정 그리스도를 만났느냐, 만나지 못했느냐를 결정합니다. 빵을 먹은 이들은 이 마음을 보지 못했지만, 제자들은 예수님의 십자가를 보았습니다.

얼굴에 모반을 지니고 태어나 부모로부터 버려진 김희아씨는 감사를 찾음으로써 자녀들도 잘 키우며 살아갑니다. 부모도 없이 자란 김희아 씨가 이렇게 잘 살 수 있었던 이유는 하느님의 마음을 만났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하느님의 애간장 끊는 사랑을 만난 것입니다.

제가 스물세 살 때 보육원에 있던 친구들, 직장 동료들은 남자들도 사귀고 결혼 생각도 하고 있었습니다. 저도 나도 가정이란 것을 가져볼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날 저녁에 잠을 자기 전에 주먹을 쥐고 하느님 이 주먹이 지우개가 되게 해 주세요라고 기도하고 얼굴에 있는 점을 한없이 문질렀습니다. 점이 지워지게 해 달라고. 이 점 때문에 아프고, 슬프고, 부모님에게 버림받았고 다른 사람이 꿈꾸는 것을 나도 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우고 지우다 보니 눈물이 볼에 떨어질 때 따가웠습니다. 그런데 하느님이 지워주실 것이라고 믿고 계속 문질렀습니다. 그런데 제가 그때 똑똑히 보았습니다. 하느님 모습을. 울고 계시는 거예요. 제가 우는 것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당신으로부터 쏟아지는 눈물이 너무 많아서 고개를 들 수조차 없을 만큼 울고 계셨습니다. 제가 그때 이렇게 다시 기도했습니다. ‘제가 다시는 얼굴 때문에 하느님을 슬프게 해드리지 않겠습니다. 앞으로는 하느님께서 제 모습 때문에 기뻐서 눈물을 흘리게 해드리겠습니다. 하느님 죄송합니다.’ 이렇게 기도하고 제가 잠이 들고 아침에 깼을 때 제 얼굴에 상처가 남아있었지만, 저는 그때 알았습니다. 하느님이 점을 지워주셨습니다. 마음의 점을 지워주셨습니다. 그때부터 사람들이 제 얼굴을 어떻게 보든지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나 자신이 나를 어떻게 보느냐가 가장 중요하고 나 자신이 나를 사랑하면 남들도 나를 사랑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에도 말씀드린 적이 있지만, 부모에게 사랑받지 못하고 자살만 생각하던 한 자매가 우연히 누군가의 초대로 참석했던 소공동체 모임에서 주님을 만났습니다. 그날이 오천 명을 먹이신 기적에 관한 복음을 나누는 날이었는데, “가엾은 마음이 드셨다라는 대목을 읽을 때 예수님이 그분의 머리를 쓰다듬어 주셨던 것입니다.

, 내가 사랑받지 못한 것만 생각하셨는데 예수님은 항상 나를 가엾게 지켜보고 계셨구나!’

그 이후로 삼 년 동안 감사의 눈물을 흘렸다고 합니다. 이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주님의 애끓는 마음을 만나야 진정 그리스도를 만난 것입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살과 피인 성체 성혈을 영하면서도 예수님을 만나고 싶다고 말하는 이유는 그 성체 성혈에서 그리스도의 애끓는 마음, 곧 십자가의 사랑을 발견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은 본래 인간이 아닌 사랑이십니다. 따라서 내가 하느님을 만나고 싶거든 하느님 마음, 곧 사랑을 전해주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주님은 우리를 향한 당신의 애간장이 끓고 끊어지는 사랑으로 우리 마음을 뚫어주실 것입니다. 이것이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영하는 이유입니다.

성체를 영할 때 그분의 마음을 만나지 못하면 그냥 빵을 먹은 것이 됩니다. 이제 모든 에너지를 예수님 우리를 향한 애끓는 사랑의 마음을 만나려는데쏟으십시오. 그러려면 육체와 정신적 배고픔은 잊는 게 낫습니다. 하나만 원해야 간절한 것이고, 죽도록 간절히 원해야 그분도 죽음을 통해 우리를 만나주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