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 디딤돌

김선미 아가다 수녀님 | 바이블 무브 - 신약 | 10회 로마서

松竹/김철이 2024. 11. 2. 10:45

[바이블 무브 - 신약] 10회 로마서 | 손남민 즈가리야 수녀님

(클릭):https://www.youtube.com/watch?v=j_c4NWTGRuY

 

 

 


[바이블무브 - 신약] 10회 로마서


📖강의 소개📖

이번 강의는 영원한 도움의 성모수도회 "김선미 아가다 수녀"의 로마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로마서]

✔로마서는 바오로 사도의 신학을 종합하고 있는 책으로, 바오로의 여러 편지 중에 가장 길고 가장 심오한 신학적 내용을 풍부히 담고 있습니다.

✔로마서는 3차 선교여행을 마무리한 사도 바오로가 코린토에서 3개월 정도 머무르는 동안 저술했는데, 저술 시기는 57년 또는 58년 겨울 즈음으로 추정됩니다. 바오로가 코린토의 가이오스의 집에 머물던 시기에, 테르티우스라는 사람으로 하여금 로마서를 받아쓰게 했습니다.

 ✔바오로가 로마서를 쓰게 된 계기는 첫 번째 스페인 선교를 위해 로마교회의 도움을 받기 위해서이고, 두 번째 바오로의 복음이 정통성을 지닌 복음임을 로마교회에 알리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바오로는 로마 공동체 내에 발생한 분열 문제를 해결하고, 이방계 그리스도인과 유다계 그리스도인 사이의 일치를 위해서 로마서를 썼습니다.

✔바오로는 편지의 서두(1, 1-15)에서 로마에 복음을 전파하기 원한다는 의지를 밝힙니다. 1장 16절-17절은 로마서의 대 주제 문장으로 믿음으로 얻는 외로움을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5장-8장에서는 믿음으로 의롭게 된 이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누리는 새로운 삶과 희망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9장-11장에서 바오로는 하느님의 의로움과 이스라엘의 구원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후반부인 12장-15장 13절에서는 하느님의 의로움은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사랑을 통하여 구현되어야 함을 밝힙니다. 15장 14절-16장 27절 편지의 결문은 로마에 사는 협력자들에 대한 인사와 하느님 찬송으로 마칩니다.

✔로마서의 중심 주제로는 하느님께서 죄스러운 인간을 의롭다고 인정하여 구원해주는 의화론을 꼽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소개📖
#바이블무브_신약

하느님의 말씀인 성경을 읽고, 묵상하고, 생활하며 성숙한 신앙인으로 살아가도록 돕는 고품격 성경 강좌 프로그램!

성경 말씀에 목말라하는 신자들에게 좋은 영적 선물이 될 수녀님들의 정성이 담긴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