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 디딤돌

[차동엽 신부님의 통하는 기도 - 20강]주님의 기도 19 '저희를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 결심기도 -

松竹/김철이 2022. 5. 16. 00:04

주님의 기도 19 '저희를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 결심기도 - [차동엽 신부님의 통하는 기도 - 20강]

(클릭):https://www.youtube.com/watch?v=6wct_uxGhQk

 

 

 

 

 

"당신의 손길이 저와 함께 있어 제가 고통을 받지 않도록 재앙을 막아 주십시오." (1역대 4, 10)

 

- 유혹 : 페이라스몬 (peirasmoon)

저희를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 우리가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지켜달라는 뜻

 

* "저희를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유혹의 전형

 

- 오랜 탐험에 지친 남극 탐험대에게 가장 그리웠던 것은?...

피해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오히려 기다리는 유혹

 

- 요한 크리소스토모의 껄껄껄!!!

아휴~ 잘살걸!

아휴~ 신앙생활을 잘할걸!

~! ~! ~!

 

- 유혹의 전형

: 창세 3장 뱀의 유혹과 마태 4장 광야에서의 유혹

 

- 태초에 뱀이 하와를 꾈 때의 유혹 (창세 3, 1)

"하느님께서 '너희는 동산의 어떤 나무에서든지 열매를 따 먹어서는 안된다.'고 말씀하셨다는데 정말이냐?"

 

- 태초에 뱀이 하와를 꾈 때의 유혹 (창세 3, 2-3)

"우리는 동산에 있는 나무 열매를 먹어도 된다. 그러나 동산 한가운데에 있는 나무 열매만은, '너희가 죽지 않으려거든 먹지도 만지지도 마라.'하고 하느님께서 말씀하셨다."

 

- 태초에 뱀이 하와를 꾈 때의 유혹 (창세 3, 4-5)

"너희는 결코 죽지 않는다.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 너희 눈이 열려 하느님처럼 되어서 선과 악을 알게 될 줄을 하느님께서 아시고 그렇게 말씀하신 것이다."

선과 악을 알게 된다

: 선악을 식별하는 주체가 된다는 의미

 

- 태초에 뱀이 하와를 꾈 때의 유혹 (창세 3, 6)

"먹음직하고 소담스러워 보였다. 그뿐만 아니라 그것은 슬기롭게 해 줄 것처럼 탐스러웠다."

 

- 세가지 유혹의 전형

1. 먹음직스러웠다 : 육의 욕망 육욕

2. 탐스러웠다 : 눈의 욕망 권세욕

3. 슬기롭게 해줄 것 같았다 : 자랑 명예욕

 

* 예수님을 광야에서 유혹할 때도 육욕, 권세욕, 명예욕으로 유혹해...

 

1. 빵의 유혹 : 육욕 (마태 4, 3)

"당신이 하느님의 아들이라면 이 돌들에게 빵이 되라고 해 보시오."하고 말하였다.

 

2. 기적의 요구 : 명예욕 (마태 4, 6)

"당신이 하느님의 아들이라면 밑으로 몸을 던져 보시오."

 

3. 모든 것을 주겠다 : 권력욕 (마태 4, 9)

"당신이 땅에 엎드려 나에게 경배하면 저 모든 것을 당신에게 주겠소."

 

"악마는 모든 유혹을 끝내고 다음 기회를 노리며 그분에게서 물러갔다." (루카 4, 13)

예수님을 유혹하는데 실패한 악마는 이후 예수님의 제자들을 공략해...

 

- 많은 것을 갖고자 했지만 아무것도 갖지 못한 모파상의 삶

모파상의 묘비명

"나는 모든 것을 소유하고자 했지만 아무 것도 갖지 못했다."

 

* "저희를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오늘 우리가 빠지는 유혹

 

- 유혹 : 칠죄종(七罪宗)

:교만, 인색, 미색, 분노, 탐도, 질투, 나태(게으름)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대표적인 유혹중 하나는 '바쁘다'는 유혹

 

- : 바쁠 망

마음() 과 죽음()

이스라엘 민족이 바빌론으로 끌려갔을 때 가장 먼저 안식일을 어겼음을 반성해...

 

* "저희를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결심기도

 

- 개는 유혹을 이기기 위해 주인을 쳐다보고...

우리는 유혹에 넘어가지 않기 위해 주님을 쳐다보아야...

 

- 함께 바치는 오늘의 결심기도는 세례 때 마귀를 물리치기위해 바치는 기도

 

세례 때 바치는 결심기도

저는 마귀와 그 모든 행실과 유혹을 끊어 버립니다.

저는 미신적인 모든 행위를 끊어 버립니다.

저는 미신적인 모든 허례허식을 끊어 버립니다.

저는 하느님의 자녀로서 자유를 누리기 위하여 죄를 끊어 버립니다.

저는 죄의 근원이요 지배자인 마귀를 끊어 버립니다.

저는 천지의 창조주 전능하신 천주 성부를 믿습니다.

저는 동정녀 마리아께 잉태되어 나시고, 고난을 받으시고 묻히셨으며,

죽은 이들 가운데서 부활하시고, 성부 오른편에 앉으신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저는 성령과, 거룩하고 보편된 교회와, 모든 성인의 통공과,

죄의 용서와, 육신의 부활과, 영원한 삶을 믿습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