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요리

<이보은 요리연구가> 백반집 총각김치, 뱅어포솥밥, 두릅어묵냉채, 양배추스테이크

松竹/김철이 2021. 5. 27. 01:20

백반집 총각김치. 시원하면서 깔끔한 총각무 맛을 느껴보세요

 

백반집 총각김치

 

[준비재료]

총각무 2(3kg), 쪽파 10

 

(절임물)

굵은소금 1/2, 설탕 1/2

 

(풀죽)

밀가루 1큰술, 다시마 우린 물 2

 

(김치양념장)

붉은 고추 10, 고춧가루 3큰술, 햇양파 1,

새우젓 2큰술, 멸치액젓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4작은술, 매실청 2큰술, 소금 약간

 

*1= 종이컵 200cc

(클릭):https://www.youtube.com/watch?v=ZrzakOx3hIY

 

 

 

 

 

뱅어포솥밥
재료;뱅어포3개 들기름1큰술 식용유1/2큰술 멥쌀2컵 송송 썬 쪽파1/3컵 생수2와1/2컵
(양념장)진간장3큰술 다시마 우린 물3큰술 매실청1큰술 맛술1큰술  다진 마늘1작은술 들기름1큰술 깻가루2큰술
만드는법
1.뱅어포는 잘게 사방 2cm 크기로 자른다.
2.팬을 뜨겁게 달궈 식용유와 들기름을 두른 후에 뱅어포를 넣어 바삭하게 볶는다.
3.쌀은 충분하게 씻어 30분은 물에 담가 불리고 30분은 체에 밭쳐 불린다.
4.솥에 쌀을 안치고 생수를 부은 후에 볶아 놓은 뱅어포를 올려서 밥을 짓는다.
5.진간장에 다시마 우린 물과 매실청 마늘 맛술 들기름 깻가루를 넣어서 양념장을 만든다.
6.밥물이 끓으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뜸을 10분 정도 들인다.
7.뱅어포솥밥이 만들어지면 뚜껑을 열고 양념장과 송송 썬 쪽파를 넣어서 위아래 섞어 그릇에 담아낸다.  

 

 

 

 

 

두릅어묵냉채
재료;두릅(참두릅)20줄기 수제생선어묵200g 숙주200g 쌀뜨물3컵 소금 약간
(냉채매운소스)굵게 다진 양파1/2컵 굵게 다진 붉은색파프리카1/2컵 고추기름5큰술 간장3큰술 다진 파2큰술 다진 마늘1큰술 다진 청양고추2큰술 식초3큰술 설탕2큰술 생수3큰술
만드는법
1.나무에서 순을 딴 참두릅은 밑동을 자르고 두릅 가시를 칼로 살짝 긁어서 제거한다. 잎부분을 물에 흔들어 씻어 이물질를 없애고 여러번 헹군 후에 물기를 뺀다.
2.쌀뜨물을 냄비에 붓고 소금을 약간 넣고 끓으면 손질한 두릅을 넣고 약 1분 정도 데친다. 얼음물에 담가 열기를 빨리 빼고 헹궈 건져 물기를 턴다.
===>>>쌉쌀한 맛이 있는 두릅은 되도록 쌀뜨물에 데쳐야 두릅이 부드럽게 데쳐지고 찬얼음물에 헹궈 열기를 빨리 빼야 두릅의 맛이 무르지 않고 향을 그대로 유지한다.
3.냄비에 물을 붓고 끓으면 숙주를 데쳐 낸 후에 그물에 수제 생선 어묵을 데쳐 찬물에 헹궈 건진다.
4.수제생선어묵은 모양대로 얄팍하게 슬라이스 한다.
5.양파를 굵게 다지고 붉은 색 파프리카로 굵게 다진 후에 볼에 담고 고추기름 간장 파 마늘 다진 청양고추와 식초 설탕 생수를 붓고 잘 섞어서 매콤한 매운 소스를 만든다.
6.접시에 두릅과 수제생선어묵 숙주를 세팅해 담고 준비한 냉채매운소스를 끼얹어 먹는다.

 

 

 

 

 

양배추스테이크
재료;양배추1/2통  브로콜리200g 소금 통후추 약간씩 송송 썬 영양부추1/2컵 무염버터3큰술 올리브오일3큰술
(블루베리요거트소이소스)냉동블루베리50g 무가당요거트400g 진간장1큰술 머스터드1큰술 꿀1큰술 레몬즙 약간
만드는법
1.양배추는 끝 쪽이 떨어지지 않게 2-3cm 폭으로 덩어리로 큼직하게 썬다.
2.썬 양배추는 채반에 담아 흐르는 물에 헹군 후에 소금을 푼 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턴다.
3.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썰어서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궈 건지고 영양부추는 잘게 송송 썬다.
4.볼에 무가당요거트를 담고 냉동블루베리를 대강 으깨어 넣고 머스터드 꿀 진간장 레몬즙을 넣어서 소스를 만든다.
5.팬에 무염버터와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양배추를 덩어리째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양배추가 겉면이 살짝 구워지면 생수1/2컵을 붓고 뜨겁게 센불에서 끓이면서 증기를 올려 양배추 속까지 익혀지게 한다.
6.접시에 양배추스테이크를 담고 브로콜리와 블루베리요거트소이소스를 뿌리고 송송 썬 영양부추를 듬뿍 올려서 함께 썰어 먹도록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