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 디딤돌

[차동엽 신부님의 통하는 기도 - 14강]주님의 기도 13 '오늘 저희에게' - 화살기도 -

松竹/김철이 2022. 4. 4. 00:18

[차동엽 신부님의 통하는 기도 - 14강]주님의 기도 13 '오늘 저희에게' - 화살기도 -

(클릭):https://www.youtube.com/watch?v=3jF_ZFhs4eY

 

 

 

 

 

"제 주인 아브라함의 하느님이신 주님, 오늘 일이 잘되게 해 주십시오" (창세 24, 12)

 

- 오늘과 저희가 강조되는

=화살기도!!!

 

* "오늘 저희에게"

오늘 하루

 

- 주님께서 매일 하루치씩만 만나를 주신 이유는?...

=여유가 있으면 딴 생각을 하는 인간에 대한 '만나''메추라기'의 교훈 (탈출 16, 민수 11)

 

- 최고의 시계와 가장 소중한 시간은?...

=살아가는 동안 주어진 매 순간순간이 중요해...

 

- 송해붕 세례자 요한의 공깃돌의 좌우명 십계 중...

시간 묵상과 화살기도를 게을리 하지 않는 자는 반드시 성인성녀가 되고 말 것이다

 

- 시간묵상이란?...

잠깐의 시간도 나의 삶을 초침에 맞추어 하느님께 화살기도를 올리라는 얘기

=시간묵상은 성녀 소화 데레사의 영성에서 가져온 말

 

- 기도할 때 분심이 들면?...

=분심은 지금 내 삶에서 꼭 해결해야할 문젯거리가 떠오르는 것으로 사인(Sign)’이다

 

- 분심은 집중적으로 기도해서 해결해야할 가장 중요한 기도 제목

 

- 기도 중에 분심이 들면 내용을 적어서 바로 그 자리에서 화살기도를...

 

* "오늘 저희에게"

저희에게

 

- 우리 : 연대감

저희 : 받는 것, 여격(與格)

 

- 연민의 마음을 가슴 깊이 느낄 수 있는 로버트 프로스트의 시 Lodged(쓰러져 있다)

 

Lodged(쓰러져 있다)-로버트 프로스트-

비가 바람한테 말했습니다.

"너는 밀어붙여, 나는 퍼부을 테니"

그래서 그들은 화단을 강타했고

꽃들은 정말 무릎을 꿇었습니다.

그리고 쓰러져 있었습니다 - 죽지는 않은 채

나는 그 꽃들이 어떻게 느꼈는지 압니다.

 

=꺾인 꽃뿐만 아니라 실패하고, 낙심하고, 절망한 사람들에 대한 연민을 노래한 시

 

- 새날은 언제 밝아 오는가?...

=주변에 있는 모든 이들이 형제, 자매로 보이기 시작할 때 비로소 새날이 밝아 온 것

 

* "오늘 저희에게"

화살기도

 

=예수님께서는 일이 있으실 때마다 항상 기도하셨어...

 

- 대표적인 화살기도인 아브라함의 종의기도 아브라함의 종의기도 (창세 24, 12-14)

"제 주인 아브라함의 하느님이신 주님,

오늘 일이 잘되게 해 주십시오.

제 주인 아브라함에게 자애를 베풀어 주십시오.

이제 제가 샘물 곁에 서 있으면,

성읍 주민의 딸들이 물을 길으러 나올 것입니다.

제가 그대의 물동이를 기울여서,

내가 물을 마시게 해 주오.’ 하고 청할 때,

드십시오. 낙타들에게도 제가 물을 먹이겠습니다.’하고

대답하는 바로 그 소녀가, 당신께서 당신의 종 이사악을

위하여 정하신 여자이게 해 주십시오.

그것으로 당신께서 제 주인에게 자애를 베푸신 줄 알겠습니다."

 

함께 바치는 오늘의 화살기도는 성부, 성자, 성령께 바치는 화살기도

 

- 성부께 드리는 화살기도

"하늘과 땅의 주인이신 아버지, 찬미 받으소서."

"아버지의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하느님, 날 구하소서."

"아버지, 힘을 주세요, 도와주세요."

"모든 것을 아버지께 맡깁니다."

"하느님, 당신께 희망을 거나이다."

"모든 것을 당신 영광을 위해 바칩니다."

 

- 성자께 드리는 화살기도

"아멘, 오십시오, 주 예수님!" (묵시 22, 20)

"예수, 나의 사랑, 나의 모든 것."

"주는 나의 방패, 나의 구원, 나의 피난처."

"세상의 빛이신 예수여, 나를 비추어 주소서."

"주여, 내게 힘을 주소서.

"주여, 내 말과 생각과 행위를 거룩하게 하소서."

 

- 성령께 드리는 화살기도

"오소서, 성령이여!"

"사랑의 성령이여, 내 마음을 당신 사랑으로 채우소서."

"성령이여, 나를 새롭게 하시고 굳세게 하소서."

"성령이여, 당신의 영성으로 채워 주시고 당신의 기도를 가르쳐 주소서."

"성령이여, 나를 비추어 주시고 인도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