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간 소통

누룩 | 작지만 중요한 각자의 역할

松竹/김철이 2023. 8. 19. 12:40

작지만 중요한 각자의 역할


TV 야생 동물 프로그램을 보면 맹 수와 초식동물이 어우러져 일정한 규칙을 지키며 공존하는 아프리카 초원의 멋진 모습이 나온다. 많은 장면 중, 초식동물을 발견하여 잔뜩 웅크리고 지켜보고 있다가 어느 순 간 폭발적인 순발력을 발휘하여 멋 진 갈기를 휘날리며 질주한 끝에 먹 잇감을 낚아채는 사자의 모습은 탄 성을 자아내게 한다. 가히 백수의 왕이라는 칭호를 받을 만하다. 그러 나, 사냥 천재인 사자도 신체의 어 느 일부에 밸런스가 깨지면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지 못하고 오히려 자 기보다도 약한 다른 맹수의 공격을 받아 위험에 빠지기도 한다. 한 번 은 이빨에 치명적인 문제가 있는 사 자가 먹지 못하니 힘이 없어 사냥도 못하고 시름시름 앓다가 하이에나 무리의 공격을 받아 힘 한번 못 쓰 고 전사하는 장면을 본 적도 있다.

하느님께서 하사하신 이 몸도 제 작된 지 어느덧 60년이 되어 여기 저기 고장이 나 요즘 병원 드나들 기 바쁘다. 다행스럽게도 큰 병은 없는지라 다시 잘 조이고 기름 쳐 서 한동안은 문제없게 만들었다고 생각했는데 아뿔싸! 왼쪽 어금니에 문제가 생겼는지 심한 통증을 느 껴 오른쪽으로만 음식을 씹으니 이 젠 오른쪽 어금니도 시원치 않다. 진료 차 방문한 치과 원장의 설명 에 의하면, 인간의 치아는 사람에 따라 28~32개가 있고, 모든 치아 가 각각 다르게 주어진 씹는 역할 을 충실히 다했을 때 음식을 잘 섭 취하여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단다. 그런데 필자의 왼쪽 치아 대부분이 각자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여 아래 어금니 1개가 너무나 많은 일을 해 오다 보니 과부하를 견디지 못하여 금이 갔고, 그 틈새로 감염되어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통증을 느끼 는 상황이니 일단 치료를 시작해 보잔다. 세상에서 가장 하기 싫은 게 치과 치료인데 말이다.

어찌 우리 치아만 그러랴! 구성원 모두 주어진 역할을 잘해야 공동체 가 잘 굴러갈 수 있다는 이 평범한 진리는 가정, 회사, 국가 모두 마찬 가지일 것이고, 신앙 공동체인 교회 도 예외는 아니다. 누군가가 역할 을 다하지 못하면 다른 누군가에게 과부하가 걸릴 수밖에 없고, 과부 하가 걸린 그 누군가마저 결국 지 쳐 쓰러지게 된다면? 공동체와 구 성원 모두가 불행해질 수 있음이 분명하다. 그런 날이 오지 않도록 자신에게 주어진 각자의 역할을 완 수하려는 공동체 정신의 함양이 필 요하다. 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