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요리

<이보은 요리연구가> 유채비빔밥ㆍ깻잎순나물볶음ㆍ두고 먹는 진미채무침ㆍ된장양념덮밥

松竹/김철이 2020. 3. 31. 01:26

유채비빔밥
재료;유채(하루나 또는 겨울초) 500g 기장조밥4공기 달걀지단 사방 20cm 1장  소금 약간 식용유 약간
(유채나물양념장)된장1큰술 고춧가루1큰술 국간장1작은술 들기름2큰술 다진 파1큰술 다진 마늘1작은술 깨가루2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법
1.유채는 뿌리 부분은 잘라내고 굵은 겉잎은 떼어낸다.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 물기를 턴다.
2.냄비에 물을 넣고 끓으면 소금1작은술과 식용유1작은술을 넣고 유채를 넣어서 30초 정도 데쳐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3.데친 유채는 물기를 꼭 짜고 먹기 좋은 크기로 4-5cm 길이로 썬다.
4.볼에 된장 고춧가루 국간장 파 마늘 들기름을 섞어서 양념장을 만들어 3의 데친 유채를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5.유채에 모자라는 간을 소금으로 맞추고 깨가루를 듬뿍 넣어서 버무린다.
6.얇게 부친 달걀지단은 곱게 채 썬다.
7.그릇에 뜨거운 기장조밥을 적당하게 담고 유채나물을 소복하게 담고 달걀지단을 듬뿍 얹어서 완성한다. 유채물김치와 함께 곁들여 먹는다.




깻잎순나물볶음
재료;깻잎순나물300g 양파1/2개 대파1/3대 소금 약간 쌀뜨물 약간 식용유1큰술
들기름1큰술 깨가루1큰술 다진 마늘1작은술 국간장1작은술 통깨 약간
만드는법
1.깻잎순나물은 억센 줄기를 다듬어 떼어내고 씻어 물기를 턴다. 되도록 들깻잎의 뒤쪽에 이물질이 잔잔하게 많이 붙어 있으므로 다듬어 씻은 후에는 찬물에 담가 10분 정도 그대로 두어 주는 것이 좋다.
2.냄비에 쌀뜨물을 붓고 끓으면 약간의 소금을 넣은 후에 깻잎순을 넣어서 데친다.
깻잎순은 다른 나물보다 조금 더 삶아야 하므로 50초 정도 삶는 것이 적당하다.
3.찬물에 여러번 깻잎순나물을 씻어 건져 물기를 꼭 짠다.
4.양파는 곱게 채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편 썰기한다.
5.먹기 좋은 크기로 썬 깻잎순나물을 볼에 담고 양파 대파를 넣고 국간장 다진 마늘 들기름을 넣어서 조물조물 무친다.
6.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무쳐 놓은 깻잎순나물을 넣고 볶는다. 센불에서 볶아야 누렇게 뜨지 않는다.
7.6의 나물이 익혀지면 넓은 쟁반에 담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깻가루를 뿌려서 버무려 완성한다.




두고 먹는 진미채무침
재료;진미채(얇은채)400g 달래50g(또는 영양부추도 가능)
(진미채잡내제거)맛술5큰술 청주3큰술
(무침양념)고운 고춧가루2큰술 간장3큰술 다진 청양고추1/2큰술 다진 파1큰술 다진 마늘1큰술 물엿2큰술 깨가루2큰술 통깨1큰술 소금 약간
(포인트양념)유자청(또는 시판유자차)3큰술
만드는법
1.진미채는 얇은 채로 준비해서 3cm 길이로 가위로 자른다.
2.내열용기에 진미채를 담고 맛술과 청주를 뿌린 후에 전자렌지용 덮개를 덮어서 전자렌지에서 1분 정도 가열한다.
3.2의 전자렌지에서 꺼낸 진미채는 한김 식힌 후에 물기를 꼭 짠다.
4.달래는 다듬어 씻어 알뿌리 부분은 3cm 정도 잘라내고 흰줄기와 초록색 부분만 2cm 길이로 썬다. 영양부추가 있으면 그것으로 같은 길이로 썬다.
4.볼에 진미채를 담고 고운 고춧가루 간장 다진 파 다진 마늘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5.고춧가루 색이 나면 달래를 넣고 물엿과 깨가루를 넣어서 소금으로 간을 한다.
6.진미채무침이 만들어지면 포인트 양념 유자청을 넣어서 고루 버무려 맛을 내고 통깨를 뿌려 완성한다.  





된장양념덮밥
재료;뜨거운 밥4공기 쇠고기(등심 불고기감 슬라이스)200g 연두부1모 애호박1/3개 생표고버섯4장 양파1/2개 대파1대 붉은 고추1개
(된장소스)시판된장(토장)4큰술 다진 청양고추2큰술 고운 고춧가루1작은술 맛술1큰술 매실청1큰술 다진 마늘1작은술 생수3컵 쌀가루1큰술
만드는법
1.쇠고기는 등심 불고기감으로 준비해서 얇게 슬라이스 한 것으로 준비해서 잘게 채 썬다.
2.연두부는 사방 1cm 크기로 썰고 애호박 양파는 사방1cm 크기로 썬다.
3.대파와 붉은 고추는 송송 잘게 썬다.
4.생표고버섯은 기둥을 떼어내고 사방 1cm 크기로 썬다.
5.냄비에 식용유를 조금 두르고 다진 마늘 양파 쇠고기 썬 것 표고버섯을 넣고 볶는다. 고기가 반정도 익혀지면 다진 청양고추와 고운 고춧가루와 맛술 매실청을 넣어서 볶는다.
6.생수에 시판된장을 풀어서 5의 냄비에 붓고 애호박 대파를 넣어서 끓인다.
7.6에 연두부와 붉은 고추를 넣고 쌀가루를 된장물을 조금 넣고 개어서 붓고 살짝 농도가 되직하도록 끓여 된장양념을 완성한다.
8.뜨거운 밥을 그릇에 담고 된장양념을 그득하게 부어서 비벼 먹는다.





출처:https://story.kakao.com/ch/cookp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