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요리

<아내의 식탁> 코다리강정ㆍ아귀찜ㆍ모둠전

松竹/김철이 2020. 1. 18. 17:28

재료
2~3인분

코다리
2마리
전분가루(옥수수전분)
1컵
페페론치노(또는 건고추)
8개(2개)
실파
2줄기
통깨
약간
식용유
적당량
밑간 재료

맛술
2큰술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강정소스 재료

고추장
1큰술
간장
1큰술
굴소스
1큰술
맛술
2큰술
물엿
2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2큰술
다진마늘
1/2큰술
생강가루
한꼬집
1/3컵
후춧가루
약간



STEP 1
코다리는 대가리와 꼬리, 지느러미, 내장을 제거하고 씻은 후 3센치 길이로 토막내어 밑간 재료에 20분간 재워주세요.
STEP 2
페페론치노는 반으로 자르고, 실파는 송송 썰어주세요.
STEP 3
코다리에 전분가루를 고루 묻히고 170도의 기름에 튀겨 건져내고 센 불에서 한번 더 튀겨 바삭하게 준비해 주세요.
STEP 4
팬에 강정소스와 페페론치노를 넣고 바글바글 끓으면 중약불로 줄인 후 튀긴 코다리를 넣어 강정소스가 고루 베이도록 섞어주세요.
STEP 5
접시에 코다리강정을 담고 송송 썬 실파와 통깨를 뿌려주세요.



아귀찜


재료
3인분

아귀
1마리(1kg)
미더덕(또는 오만둥이)
200g
일자콩나물(찜용)
300g
대파
1대
미나리
100g
홍고추
1개
청양고추
2개
멸치새우다시마육수
1+1/2컵
참기름
1큰술
구운 소금
약간
통깨
약간
아귀 밑간 재료

청주
4큰술
소금
1/2큰술
양념장 재료

고춧가루
6큰술
맛술
3큰술
간장
2큰술
참치액젓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3큰술
구운 소금
1/4작은술
생강가루
약간
후춧가루
약간
녹말물 재료

녹말가루
2큰술
육수
4큰술    


STEP 1
아귀는 주둥이와 아가미, 내장을 제거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깨끗이 씻고 핏기를 빼주세요. 미더덕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 주세요.
STEP 2
냄비에 아귀가 잠길 정도의 물과 아구 밑간 재료를 넣고 물이 끓으면 아귀를 넣고 3분 정도 데친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주세요.
3
MINS
STEP 3
콩나물은 다듬어 씻은 후 끓는 물에 3분 정도 데치고 체에 밭쳐 물기를 빼주세요. 대파는 길이로 반 가르고 6센치 길이로 자르고 홍고추와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썰고, 미나리는 6센치 길이로 썰어주세요.
STEP 4
볼에 양념장 재료를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들고 녹말물 재료를 섞어 녹말물을 만들어주세요.
STEP 5
냄비에 멸치새우다시마 육수를 넣고 끓이다가 아귀, 미더덕, 양념장을 넣어 3분 정도 끓이고 데친 콩나물과 대파, 홍고추, 청양고추를 넣어 양념이 고루 섞이도록 1분 정도 끓여주세요.
STEP 6
녹말물을 넣어 농도를 맞추고 불을 약한 불로 줄이고 미나리를 넣어 가볍게 섞고 참기름을 뿌려주세요.
(기호에 따라 약간의 구운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춰주세요.)
STEP 7
접시에 아귀찜을 담고 통깨를 뿌려 주세요.



모둠전


사색꼬치전 재료
12개 분량

게맛살
4줄
100g
쪽파
12줄기
새송이버섯
2개
달걀
2개
부침가루
1/2컵
소금
약간
식용유
약간
나무꼬치
12개
육전 재료
4인분

쇠고기(홍두깨 또는 채끝)
300g
부침가루
1컵
달걀
2개
영양부추
한줌
양파
1/2개
동그랑땡 재료
16개 분량

갈은 돼지고기
400g
두부
1/2모
양파
1/4개
당근
1/4개
다진마늘
1/2작은술
다진파
1/2작은술
달걀
1개
부침가루
3큰술
참기름
약간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고명용 홍고추
1개
동그랑땡 부침재료

부침가루
적당량
달걀
2개

    


사색꼬치전
1. 게맛살은 길게 가른 후 3등분 하고, 햄과 쪽파도 게맛살과 같은 길이로 썰어주세요. 새송이버섯은 밑동을 자른 후 삼등분하고, 게맛살 두께로 잘라주세요.
2. 나무꼬치에 게맛살-쪽파-새송이버섯-햄-쪽파-게맛살 순으로 꽂아주세요.
3. 볼에 달걀과 약간의 소금을 섞어 달걀물을 만들어주세요. 꼬치에 부침가루를 앞 뒤로 묻힌 후 털어내고, 달걀물을 묻혀주세요.
(tip. 꼬치전에 부침가루를 한 쪽면에만 묻히고 달걀물을 골고루 묻혀 전을 부치면, 꼬치의 색감이 예쁘게 나와요)
4. 달군팬에 기름을 두르고, 사색꼬치전을 중약불에서 앞뒤로 부쳐주세요.
(tip. 꼬치전을 만든 후 이쑤시개의 끝을 잘라주면 가지런하고 예쁘게 담을 수 있답니다)
육전
1. 쇠고기는 키친타올에 올려 핏물을 뺀 후 약간의 소금, 후추를 뿌리고 참기름을 발라 밑간 해주세요.
2. 영양부추를 나눠 전에 올릴 고명용은 1cm 길이로 썰고, 곁들일 샐러드용은 5cm 길이로 썰어주세요. 양파는 얇게 채를 썰어주세요.
3. 밑간한 쇠고기에 부침가루를 묻혀 탁탁 털어낸 후, 풀어 놓은 달걀물을 입혀주세요.
4. 달군 팬에 약간의 기름을 두르고, 쇠고기를 올려 달걀이 익을 정도로만 살짝 익힌 후 뒤집어주세요. 영양부추 고명을 올려 다시 한 번 살짝 뒤집어 익힌 후 꺼내주세요.
5. 샐러드용으로 준비한 영양부추와 양파는 먹기직전에 와사비간장 드레싱을 부어 육전과 곁들여주세요.
(tip. 와사비간장 드레싱은 간장 2큰술, 식초 2큰술, 올리고당 1큰술, 설탕 1/2큰술, 와사비 1/4작은술을 잘 섞어 만드시면 돼요)
동그랑땡
1. 양파와 당근은 곱게 다지고, 두부는 칼등으로 으깬 후 면보에 감싸 물기를 짜주세요. 고명으로 사용할 홍고추는 얇게 송송 썰어주세요.
2. 볼에 갈은 돼지고기와 나머지 손질한 속재료를 넣어 한 덩어리가 되도록 반죽을 만들어주세요.
3. 고기반죽을 적당한 크기로 떼어 동그랗게 빚은 후 1cm두께로 납작하게 만들어주세요.
4. 볼에 달걀과 약간의 소금을 섞어 달걀물을 만들어주세요. 동그랑땡에 부침가루-달걀물을 묻혀 고명으로 썰어둔 홍고추를 올린 후 중약불에서 앞뒤로 부쳐주세요.
(tip. 전의 밑면을 충분히 익히고 한 번만 뒤집어 주어야 기름도 많이 흡수하지 않으면서, 전의 색감도 예쁘게 나오게 된답니다. 또 고명을 올릴 때, 동그랑땡 가운데 부분에 달걀물을 살짝 묻힌 후 고명을 올려주면 떨어지지 않아서 좋아요)



출처:(클릭):아내의 식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