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자료 모음방/문학 모임 마중물

문학 자조 모임 마중물 6회

松竹/김철이 2014. 4. 22. 13:20

 

1. 화자(話者) 즉 시인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비유, 은유, 이미지 등에 의해

고도의 상징성으로 차별화되어야 한다.

엉뚱해 보이는 비유 은유 상징들도 과감하게 구사되기 때문에

현대 시는 어렵지만 반면에 고리타분하지 않다.

 

2. 시 정신은 때로 명시

너무 자세히 명시하면 마치 교훈이나 철학처럼 보이기 때문에 호소력이 떨어진다.

시 정신은 대개 행간, 배경, 작가 이름에 숨겨져 있다.

독자들은 흔히 작가 이름을 보고 좋은 시일 것이라 지레짐작하기도 하지만,

시인도 시(문학작품) 아닌 글을 쓸 권리가 있음을 잊어선 안 된다.

 

1, 뜻 : '운'은 특정한 위치에 같은 음이 반복되는 현상을 가리키고, '율'은 같은 소리 덩어리가 일정하게

반복되는 현상을 가리킨다. 어쨌든 운율은 소리를 규칙적으로 반복함으로써 형성,

 

2, 운율과 정서 : 소리의 반복은 인간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 된다. 시위 군중이

            구호를 외칠 때, 또는 목사가 기도 하거나 승려가 염불할 때 소리의 반복 현상을 확

            인할 수 있다. 이것은 소리의 반복이 듣는 사람에게 상당한 심리적 효과를 가져다주기 때

            문이다. 시에서 운율의 중요성은 바로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3, 운율의 갈래

   1) 음수율 : 일정한 글자수의 반복을 통해 형성되는 리듬(시조 가사)

   2) 음보율 : 음보 수가 일정하게 유지됨으로써 발생하는 리듬(시조 가사)

   3) 음위율 : 특정한 위치에 같은 음운이나 음절이 반복됨으로써 나타나는 리듬 → 두운, 요운,

                   각운(주로 한시에서)

 

시의 운율을 통하여 시를 습작하는 맛을 깨달아

점차 회원들의 마음속에 습작하는 데 있어 자신감 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