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를 단죄하지 않는다.
김태환 요셉 신부님(송도성당 주임)
“스승님 생각은 어떠하십니까?” 그분은 침묵하십니 다. 땅에 뭔가 쓰십니다. 죄로 인해 끌려 나온 사람은 여자지만 이를 빌미로 그들이 고발하려고 작정한 진 정한 대상은 예수님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너희 가운 데 죄 없는 자가 먼저 저 여자에게 돌을 던져라.” 말씀 하시고 땅에 뭔가 쓰십니다.
여자에게 돌을 던져 죽여야 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이 틀린 것은 아니라는 것을 전제하고 있기에 품고 있던 공격성을 누그러뜨리고 여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문제가 되게 하십니다.
처음 그들이 그 여자를 예수님께 데려왔을 때 실제 로 그들이 문제 삼은 것은 여자가 아니라 예수님이였 던 점을 생각하면 근본적인 변화입니다. 땅에 글을 쓰 면서 보이신 침묵의 시간이 이 변화를 가능케 한 것입 니다. 만일 예수님께서 같은 말씀을 그들의 질문 뒤에 즉시 하셨더라면 그들이 여자와 함께 예수님께 지녔 던 공격성을 어떤 형태로든 표출했을 것입니다.
왜곡된 공격성이 제거된 뒤에 제시된 “너희 가운데 죄 없는 자가 먼저 저 여자에게 돌을 던져라.” 이 말씀 이 자기 성찰의 계기를 마련하십니다.
예수님의 말씀에 나이 많은 사람부터 하나씩 떠나갔 다는 것은 사람이 산 만큼 더 죄를 짓게 된다는 사실보 다는 삶의 깊이를 들여다보는 지혜와 관련이 있습니 다. 나이가 많을수록 성찰의 기회, 실패의 경험이 많기 에 그 반성의 연습으로 인해 더 쉽고 빨리 남을 탓하고 단죄하던 시선을 자신을 돌아보는 시선으로 바꾸고 자신의 자리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죄인은 다른 죄인을 쉽게 용서하지 못한답니다. 자 기 죄 때문입니다. 죄인을 용서하는 것은 역시 선한 사 람들입니다. 특히 높은 선을 가진 분은 죄인의 죄를 묻 지 않습니다. 과거를 들추지 않습니다. 하느님이 그 대 표적인 분이고 이것이 오늘 복음의 내용입니다.
남의 판단과 단죄 이전에 자신에 대한 반성의 시간 을 그분께서는 초대하십니다.
그리고 자기 자신을 성찰하고 뉘우치는 자에게 “나 도 너를 단죄하지 않는다. 가거라.” 하십니다. 사순절 은 서로 용서하는 시기입니다. 하느님께서 먼저 용서 해주셨기 때문에 우리도 이웃에게 그 용서를 나누는 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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