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때는 이스라엘에 왕이 없었기 때문이다
황인수이냐시오 신부님(성바오로수도회)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지금은 우리가 아무렇지 않게 삼위일체 신앙을 고백하 지만, 교회 초기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하느님은 누구 이신가를 둘러싸고 교회 안에서도 대립이 일어났고, 로마 제국의 황제가 그 문제에 개입하면서 분열은 심각해졌지 요. 그 상황을 바라보면서 대 바실리오 성인은 깊이 고뇌 하게 됩니다.
“… 이런 일들을 보면서 이토록 악한 일이 어디서 생겼 으며 왜 일어나는지 자문하는 동안 처음에 나는 짙은 어 둠 속에 있어서 마치 저울 위에 놓인 추처럼 이쪽으로 기 울었다 저쪽으로 기울었다 하였다. 어떤 때는 인간사에 경험이 많은 사람의 말에 이끌렸다가, 나중에는 잘 알고 있던 거룩한 성서의 진리에 이끌렸다 하였던 것이다. 오 랫동안 고통스러워하면서 이유를 찾고 있던 나에게 어느 날 판관기의 한 구절이 떠올랐다. 각자가 어떻게 제 눈에 바르다 여기던 것을 행하였는가를 이야기하며, 그런 일이 벌어진 이유까지 설명하는 구절이었다. ‘그 때는 이스라 엘에 왕이 없었기 때문이다.’(공동번역 판관 21,25)”(도덕규칙서, 서 문 2, 대 바실리오
판관기에는 이 말이 두 번 나옵니다. 판관기 시대 이스 라엘에서와 같이 바실리오의 시대에도 예수님을 참된 왕 으로 모시지 않고 각자 자기 뜻대로 살았기 때문에, 다시 말해서 스스로가 왕, 즉 하느님인 것처럼 살았기 때문에 이 모든 어려움이 생겨났다는 깨달음입니다.
“당신이 유다인들의 임금이오?”(요한 18,33) 오늘 복음에 서 빌라도는 묻습니다. 예수님의 답은 간명합니다. “내 나 라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않는다.”(18,36) 예수님이 ‘내 나라’ 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빌라도는 다시 캐묻습니다. “아 무튼 당신이 임금이라는 말 아니오?”(18,37) 빌라도에게 중 요한 것은 ‘누가 임금인가, 누가 나의 힘과 권력을 위협하 는가?’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의 나라는 다르고 그 나라의 왕도 다른 분입니다. 그 나라에서는 “어린이처럼 자신을 낮추는 이가 가장 큰 사람”(마태 18,4)이며, 모든 이의 종으 로서 섬기는 사람이 첫째 가는 사람입니다.(마르 10,43-44 참 조) 그 나라는 하느님의 나라이며 사랑의 나라입니다.
예수님은 하느님 나라를 선포하려고 세상에 오셨지만, 세상은 바실리오 성인의 시대나 우리 시대나 크게 다른 것 같지 않습니다. 나라 안팎으로 어려운 소식들이 들려오는 지금, 나는 어떤 나라에 살고 있으며 어떤 왕을 섬기고 있 는가 자문해 봅니다. ‘남들 위에 군림하고 조금이라도 더 가지려 하는 사람, 모든 것이 내 뜻대로 되어야 직성이 풀 리는 사람으로 살고 있는가. 아니면 예수 그리스도를 왕으 로 모시고 그분의 나라를 희망하며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대한 신앙을 고백하는 그리스도인으로 살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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