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황 성하의 2024년 사순 시기 담화 (요약)
하느님께서는 광야를 통해 우리를 자유로 이끄십니다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하느님께서는 당신을 계시하실 때 언제나 다음과 같 은 자유의 메시지를 주십니다. “나는 너를 이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이끌어 낸 주 너의 하느님이다.”(탈 출 20,2) 자유로의 부르심은 힘든 요구입니다. 이스라 엘이 광야에서 이집트에 매여 있던 것처럼, 희망이 없 다고 느끼는 순간들에 우리는 참으로 그러한 속박에 매여 있음을 깨닫습니다. 사순 시기는 은총의 때입니 다. 이 은총의 시기에, 광야는 다시 한번 우리 첫사랑 의 자리가 될 수 있습니다.(호세 2,16-17 참조) 하느님께 서는 당신 백성을 형성하시어 우리를 종살이에서 벗 어나게 하십니다. 그리하여 우리가 죽음에서 삶으로 건너가는 파스카를 체험할 수 있게 해 주십니다.
사순 시기를 구체적으로 거행하려면, 그 첫걸음은 현실에 눈 뜨기를 바라는 것이어야 합니다. 억압받는 수많은 우리 형제자매의 울부짖음이 하늘까지 올라갑 니다. 우리 자신에게 물어봅시다. ‘우리는 그 울부짖음 에 귀를 기울이나요? 그 울부짖음이 우리를 괴롭게 하 나요? 아니면 우리를 움직이나요?
사순 시기는 회개의 시기, 자유의 시기입니다. 우리 가 해마다 사순 제1주일에 기억하듯, 예수님께서도 친히 자유로이 성령에 이끌려 광야로 가시어 유혹을 받으셨습니다. 광야는 다시는 노예 상태에 빠지지 않 겠다는 개인적인 결심을 통하여 우리의 자유가 성숙 해질 수 있는 장소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광야에 서 받으신 유혹과 탈출기가 분명히 보여 주듯이, 이는 어떤 싸움이 따르는 일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에게는 나 말고 다른 신이 있어서는 안 된다.”(탈출 20,3) 하느님의 이 목소리에 원수와 그의 거짓말이 대적합니다. 파라오보다 훨씬 더 무서운 것 이 우리 스스로 세운 우상들입니다. 그러한 것들은 우 리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기는커녕 무기력하게 만들 고, 만남 대신 갈등을 낳습니다.
이제 행동할 때입니다. 사순 시기에 행동한다는 것 은 또한 멈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느님의 말씀을 받아들이기 위해 기도 안에서 멈추고, 사마리아인처 럼 다친 형제나 자매가 있는 곳에서 멈추는 것입니다. 하느님 사랑과 이웃 사랑은 하나의 사랑입니다. 이러 한 까닭에, 기도와 자선과 단식은 서로 관계없는 세 가 지 행위가 아니라, 우리를 짓누르는 우상들과 우리를 구속하는 집착을 쫓아버리는, 개방과 자기 비움의 단 일한 행위입니다. 그렇게 할 때 위축되고 외로웠던 마 음이 회복될 것입니다. 하느님의 현존 안에서 우리는 형제자매가 되고, 서로에게 더욱 관심을 기울이게 됩 니다. 이것이 바로 하느님의 꿈이자, 우리가 노예살이 를 뒤로한 채 여행을 떠나는 약속된 땅입니다.
시노드 정신을 살아가는 교회의 모습은, 사순 시기 가 시류를 거스르는 크고 작은 공동체적인 결정들을 내리는 때라는 것도 시사합니다. 저는 모든 그리스도 교 공동체가 이것을 꼭 실천하도록 초대합니다. 가장 작은 이들과 가장 가까이 있는 이들부터 시작하여, 다 른 사람들이 기쁨 가득한 얼굴을 보게 하고, 자유로운 느낌을 받도록 하며, 모든 것을 새롭게 하는 사랑을 체 험하도록 합시다.
여러분 모두와 여러분의 사순 시기 여정을 축복합니다.
로마 성 요한 라테라노 대성전에서
프란치스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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