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 중 복사에 대해서 (1)
미사 중 “복사”는 왜 필요한가요?
1) 미사 중 “복사”는 무엇입니까?
미사는 늘 주례 사제의 집전으로 봉헌됩니다. 그러 나 홀로 모든 전례를 이끌고 갈 수 없기에 합당한 봉사 자들이 필요합니다. 늘 제대 주변에서 전례를 주례하 는 주례 사제를 돕고 원활한 전례 활동을 돕기 위해 봉 사하는 이들을 우리는 “복사”라고 부릅니다. “복사”는 무엇일까요? 우선 그 정의를 이해하기 위해 가톨릭 대 사전을 살펴봅시다.
“미사, 성체강복, 혼인성사, 성체성사 등을 거행 할 때 집전하는 사제를 도와 의식이 원활하게 진행 될 수 있도록 보조하는 사람으로 보미사라고도 불렀 다. 원래 이 일은 하급 제3급에 속하는 시종직(侍從職, acolythus)을 받은 자가 담당하였으나 이 성품이 폐지 된 이후는 평신도인 복사가 이 일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전례 안에서 복사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습니 다. 실제로 ‘구원의 성사’ 43항에서도 다음과 같이 설명하 며 거룩한 미사 안에서 복사의 의미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공동체와 하느님 교회 전체를 위하여, 일부 평신도 들은 전통에 따라 거룩한 전례 거행에서 나름의 직무를 올바르고 모범적으로 수행하여 왔다(교회법 제230조 2 항; 총지침 97항 참조). 여러 명의 평신도가 다양한 직 무나 같은 직무의 여러 부분을 분담하여 수행하는 것이 적절하다(총지침 109항).”
2) 역사 안에서 “복사”의 모습은 어떠했습니까?
초세기부터 복사의 역할이 있었지만, 정확한 기원에 대해서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 역사 안의 증언을 통해서 발견할 수 있는 모습은 3 세기 말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때 당시 박해 때문 에 감옥에 갇힌 신자들에게 열두 살의 성 타르치시오 (263?~275)가 성체를 모셔다 주었습니다. 이러한 모 습에 “복사” 역할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교회는 성 타르치시오를 복사의 주보성인으로 공경하고 있습니 다. 이후 9세기경부터 미사에서 시종의 역할을 복사 가 담당했습니다. 당시 마인츠(Mainz) 공의회(813년) 에서는 “모든 성직자는 미사를 원활하게 진행시키기 위해서 시간경과 독서를 하거나, 미사 응답송을 부를 성직자나 소년을 둘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곧, 복사는 전례 안에서 원활한 진행을 위해 생겨난 직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2차 바티칸공의회(1962~1965) 이전에는 주로 남 성만이 복사를 수행했습니다. 그러나 1969년에 발표 된 「로마 미사 경본 총지침」 제70항에서는 “부제 이하 의 계층이 수행할 수 있는 모든 직무는 시종직이나 독 서직을 받지 않은 평신도들에게 맡길 수 있다. 사제석 밖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직무는 본당 신부의 재량대로 여성에게도 맡길 수 있다.”고 정하여 성인 여성들과 소녀들에게도 복사의 역할을 맡길 수 있게 되었습니 다(구원의 성사47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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