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의 교훈

가톨릭 성지순례 - 의정부교구 행주성당 | 행복한 아침 되세요!

松竹/김철이 2021. 12. 3. 08:35

가톨릭 성지순례 - 의정부교구 행주성당 | 행복한 아침 되세요!

(클릭):https://www.youtube.com/watch?v=A3QEtoJfFSc

 

 

 

 

 

 

[오늘의 비타민C] 금요일에 떠나는 성지순례! - 행주성당

 

행주 성당은 경기도 고양시 행주외동 언덕 위에 한옥으로 지어진 성당입니다.

성당 내부 한가운데 들보에 ‘1910417일 입주상량이라고 선명하게 적혀 있습니다. 한옥이라는 지극히 한국적인 건축 양식과 서구 문화의 모태 종교인 가톨릭 건축 양식이 한강 뱃길 곁에서 만나 한국의 천주교 역사를 새롭게 쓴 흔적입니다.

행주 성당은 아담하고 고즈넉하지만, 신비롭고 경건한 근대문화 유산이 되었습니다.

 

경기도 고양군 행주외리는 한강을 통해 한양과 제물포를 연결하는 물길이자 한양에서 한강 건너 개성으로 사람과 물자가 오가는 중요한 길목이었습니다. 근대의 물결을 타고 한반도에 발 디딘 서양 선교사들은 일찍부터 행주외리를 서울 서북부 선교의 거점으로 눈여겨보았습니다. 천주교회는 1899년 행주외리에 약현성당 행주 공소를 설치했습니다. 당시 서울 4대문 안은 종현성당(현 명동성당) 관할이었고, 4대문 밖과 경기 서북부는 약현성당(서울 중림동) 소속이었습니다.

 

행주 공수는 1909년 행주 본당으로 승격하여 김원영 아우구스티노 신부가 부임했습니다. 김 신부는 곧 성당 건축에 착수했습니다. 성당 건물은 정갈한 한옥과 성스러운 종교 건축이 조화를 이루도록 계획되었습니다. ‘한옥 성당은 천주교 박해 시기부터 깊은 고심과 사색을 거쳐 모색을 거듭한 건축 양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