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 디딤돌

김경민 어네스트 수녀님 | 바이블 무브 - 신약 | 4회 마르코 복음서

松竹/김철이 2024. 9. 21. 10:45

[바이블 무브 - 신약] 4회 마르코 복음서 | 김경민 어네스트 수녀님

(클릭):https://www.youtube.com/watch?v=95Fnx-UFmeE

 

 

 

[바이블무브 - 신약] 4회 마르코 복음서


📖강의 소개📖

이번 시간에는 영원한 도움의 성모수도회 "김경민 어네스트 수녀"와 함께 마르코 복음서를 읽고 묵상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마르코 복음]

✔가장 먼저 쓰여진 복음서이며, 예수님의 가르침과 행적들을 이야기 형태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예수님의 공생활과 전체 이미지를 연대기적 순서로 제시하며, 이야기가 풍성해 질 수 있는 기초가 되었습니다.

✔복음 자체이신 예수님과 그분이 선포하신 하느님 나라에 대한 내용이 핵심적으로 담겨있습니다. 예수님의 보이신 기적들과 가르침을 통해 신약의 예수님이 들어서는 것입니다.

✔로마 황제에게 붙여졌던 호칭들을 모두 예수님께 바치고 있습니다. 로마 황제가 알리는 통지가 복음이 아닌,  예수님의 말씀과 행적이 복음이라는 것을 첫 문장에서 장엄하게 선포하고 있습니다.

✔가장 짧고(16장) 단순한 복음서이며, 70년 전후에 쓰여졌다고 여겨집니다. 이 시기에는 네로 황제가 그리스도인을 대대적으로 박해했고, 66년에 시작된 유다 1차 독립항쟁의 실패와 예루살렘 성전파괴로 매우 불안했습니다. 또한 마르코는 참된 하느님이자 참된 사람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신원을 알리고, 예수님을 신적인 존재가 아닌 수난 받는 메시아로 소개합니다.

✔시간 상으로 50일간의 구조로 엮여져 있습니다. 공간 상의 구조로는 갈릴래아, 갈릴래아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길, 예루살렘으로 나뉩니다.

✔예수님이 누구신지 드러내는 계시의 여정입니다. 첫 구절에선 예수님이 바로 유일무이한 하느님의 아들이고, 하느님의 아들이기에 그리스도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느님의 아들이요 그리스도라고 단언하는 예수님 외에, 어떤 것도 시작과 근원이 될 수 없습니다.

하느님에 의해 모든 것이 시작되었다는 창세기처럼, 복음서에선 예수님의 의해 새로운 시작이 되었다고 이야기 합니다. 우리도 예수님을 만나 새로운 인생이 시작되었기에, 복음서는 우리에게 출발점이 되어야 합니다.

📖프로그램 소개📖
#바이블무브_신약

하느님의 말씀인 성경을 읽고, 묵상하고, 생활하며 성숙한 신앙인으로 살아가도록 돕는 고품격 성경 강좌 프로그램!

성경 말씀에 목말라하는 신자들에게 좋은 영적 선물이 될 수녀님들의 정성이 담긴 프로그램!